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광주매곡초, 마을을 탐색하는 체험 수업 진행광주시청 광주하남교육지원청 마을공동체 연계하여 수업 계획

마을의 역사, 직업, 공간, 주민, 환경 생태 등을 탐색하는 체험수업 진행

광주매곡초등학교(교장 정순태)는 8월 29일부터 9월 8일까지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을 탐험 체험 수업을 진행했다.

마을 탐험 체험 수업은 2학년 2학기 통합교과 가을 ‘1. 동네 한 바퀴’단원과 관련하여 2학년 학생들이 우리 마을의 역사, 직업, 공간, 주민, 환경 생태 등을 다채롭고 생생하게 경험하도록 계획되었다. 광주매곡초 2학년 교사들은 광주시청, 광주하남교육지원청, 마을공동체(광주시 지역학 강사 아카데미)와 함께 협력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했다.

마을 탐험에 앞서 광주매곡초 2학년 교사들은 광주시청과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의 도움을 받아 광주매곡초가 위치한 경기도 광주시 양벌리 인근 지역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도록 ‘우리는 마을탐험대’라는 교재를 직접 제작하여 수업에 활용하였다. 학생들은 마을 교재를 통해 우리 동네 모습 그리기, 우리 학교의 역사 알아보기, 동네 사람들의 직업 인터뷰 준비하기 등의 활동을 했다. 또, 동네의 환경 보호 및 탐험 시의 질서와 안전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을 탐험 당일에는 광주시 지역학 강사에게 우리 마을 역사와 지리, 탐방할 장소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듣고 퀴즈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 후엔 한 반이 두 조로 나뉘어 마을 강사, 교사, 보조교사와 함께 직접 마을을 돌아다니며 마을을 대표하는 장소 방문, 직업 인터뷰와 질의응답 등의 활동을 했다. 

 

광주신문  gjilbo2001@hanmail.net

<저작권자 © 파인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