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미래학교자치교육연구회 공동, 민주학교 강연 마련민주교육과 미래학교를 주제로 이스라엘 야콥헥트 6차 온라인 워크숍 진행

15일 오후 6시 온라인으로 진행, 민주교육과 미래교육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

8차례 강연으로 삶과 앎이 일치하고 이를 실천하는 민주적 공동체 실현 목표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교육장 한정숙)과 경기도미래학교자치교육연구회(회장 이인숙)는 공동으로 이스라엘의 세계적 민주교육 실천가인 야콥헥트를 초청하여 온라인 워크숍을 15일 오후 6시에 진행한다.

이날 강연은 먼저 야콥헥트가‘전통적인 학교에 민주교육 적용하기’를 주제로 Classroom2.0 Team Model의 이론을 학교적용의 실제를 이스라엘 Shai 학교연합회장, 중국 Ying 선전시 학습센터 운영자가 각각 발표한다. Ayala는 Educational Pioneers Programme(공교육을 민주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사컨설턴트 양성과정)을 소개하고 참가자들과 질의응답도 진행한다.

민주교육과 미래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으며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하태욱 교수(건신대학원대학교 대안교육학과)가 통역과 해설을 제공한다.

야콥헥트는‘학생들이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누구와 공부할지 스스로 결정하는 곳’인 이스라엘 하데라 민주학교를 1993년 설립했으며 교육도시운동 대표로서 민주교육으로 지역사회를 바꾼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날 워크숍은 8차 중 여섯 번째로, 지난 7월‘민주교육의 이론적 기반’이후 ▲민주학교에서의 의사결정 집행과정 ▲민주교육의 학습모델 ▲온라인 기반 민주적 교육과정 ▲민주교육의 온라인 학습모델을 주제로 매달 한 차례씩 개최했다.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 한정숙 교육장은 “이번 워크숍이 민주학교의 의사결정 과정과 민주교육의 학습모델 뿐만아니라 온라인 수업을 체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어 관내 학교에서 민주시민교육이 활성화되고 더나아가 학교자치 역량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미래학교자치교육연구회는 삶으로서의 민주교육이 실현되는 민주학교를 우리나라 학교에 접목하고자 국제교류를 통해 온라인으로 본 워크숍을 기획・진행하고 있으며, 유튜브 라이브로도 송출된다.

한편, 2021년 1월 19일에는 7차‘민주교육을 지자체 차원에서 접근하기(Education Cities)’, 2월 16일에는 8차‘민주교육의 미래와 전망’을 주제로 워크숍이 계속될 예정이다.

 

광주신문  gjilbo2001@hanmail.net

<저작권자 © 파인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